공모전소개
2011년부터 시작한 대한민국 한옥공모전은 우리 건축자산인 한옥이 문화유산적 가치를 넘어 현대의 건축도시문화로 당당하게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한옥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미래의 발전 가능성을 모색하기 위한 우리 건축문화 축제입니다.
대한민국 한옥공모전은 학생공모전, 준공한옥, 사진, 영상 등 4개 부문으로 나누어 진행되며, 한옥과 관련된 참신한 아이디어와 작품을 접수받습니다.
◎ 학생공모전은 “마음을 품은 한옥”을 주제로 자유로운 제안이 가능하며, 4명 이내의 대학생 및 대학원생 팀 또는 개인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.
◎ 준공한옥 부문은 2019년 4월 20일 이전 준공된 한옥(공고일 기준 3년 이상 경과)을 공모대상으로 하며 해당 한옥건축물의 건축물대장에 명시되어 있는 설계자, 건축주, 시공자 혹은 대목장 중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.
◎ 사진 부문은 일반인과 청소년 부문으로 진행되며, 한옥과 관련된 자유주제로 전통한옥 뿐만 아니라 새로 지어진 한옥의 아름다움, 일상에서 발견할 수 있는 한옥의 의미와 가치를 독창적인 시각으로 담아낸 작품을 공모합니다.
◎ 영상 부문은 한옥과 관련된 자유주제로 전통한옥 뿐만 아니라 새로 지어진 한옥의 아름다움, 일상에서 발견할 수 있는 한옥의 의미와 가치를 독창적인 시각으로 담아낸 작품을 공모하며, 4명 이내의 팀 또는 개인이 참가할 수 있습니다.
각 부문별 대상 수상자에게는 국토교통부장관상이 수여되며, 국가건축정책위원회 위원장상 및 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상, 건축공간연구원 원장상 등 상장 및 상금(총 4,850만원)이 수여될 예정입니다.
한옥에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바라며, 여러분의 창의적인 작품이 우리 한옥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등대가 되기를 기대합니다.